2021.03.07 (일)

기상청 제공
가려움증 유발하는 알레르기 피부 관리법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려움증 유발하는 알레르기 피부 관리법

알레르기.jpg

 

우리의 피부는 우리 몸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 중 하나이며 외부에 가장 많이 노출되는 부위다. 때문에 여러 종류의 알레르겐(알러지 항원)이 접촉하면서 전혀 예상치 못한 반응을 일으키기 쉽다.

 

피부 알레르기는 여러 가지 증상을 유발하지만, 가장 흔한 것은 가려움증이다. 가려움증의 이유를 제대로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유형의 피부 알레르기를 살펴보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흔하게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피부질환은 습진,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등 3가지다.

 

일반적으로 습진으로 알려진 아토피 피부염은 성인보다 어린이에게 더 많이 영향을 미친다. 습진의 일반적인 피부 알레르기 증상은 건조하고, 피부가 붉어지고, 자극이 느껴지고, 가려운 증상이다. 감염 중에는 피부에 맑거나 황색을 띠는 진물이 나올 수도 있고, 수포가 생길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 습진의 경우 유전적인 문제로 발생한다.

 

두드러기는 피부에 나타나는 붉은 융기다. 급성 두드러기와 만성 두드러기의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6주 미만 지속되면 급성으로 보고 6주 이상 지속되면 만성으로 본다. 만성 두드러기의 원인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급성 두드러기는 주로 알레르겐 노출이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가 자극제나 알레르겐으로 작용하는 이물질과 접촉할 때 나타나는 반응이다. 발진, 물집, 가려움증 또는 작열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세제, 비누 및 오랫동안 물을 접촉하면 나타날 수 있다. 금속 또한 피부 알레르기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스테인리스 스틸 및 보석, 접착제, 매니큐어, 국소 약물, 식물 및 라텍스 장갑에 사용되는 기타 합금은 알레르기 유발 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 또 햇빛에 노출되었을 때만 피부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면도 로션, 자외선 차단제 및 향수와 같은 화장품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는 치료할 수 없기 때문에 예방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발진의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이다.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긁지 않는 것이 최선이며,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부기를 멈출 수 있는 피부 알레르기 치료제 및 가정요법을 알아두어야 한다.

 

하이드로 코르티손 크림이나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상비해 두고 바르거나 냉찜질을 이용해 가려움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다.

 

또 대부분의 피부 알레르기는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아나필락시스라는 상태로 인해 호흡이 어려워져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미리 의사와 상담하고 관리 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