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7 (토)

기상청 제공
피부관리, 돈 안 들이고 집에서 해볼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부관리, 돈 안 들이고 집에서 해볼까?

헬스뉴스닷컴.jpg

 

단지 흰 피부가 최우선이었던 시대는 지났다. 이제는 더 부드럽고 매끄러우면서 모공 없이 빛나는 피부로 가꾸는 것이 더 중요해졌다. 바쁜 일과와 불규칙한 식습관, 부적절한 수면 시간 및 환경오염 고통 받고 있는 피부는 아무런 노력 없이 밝게 빛날 수는 없다. 이에 우리가 부엌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식품들 15가지로 피부를 더 건강하고 밝게 바꿀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봤다.

 

1. 심황

항균 특성이 있는 강황은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강력한 항산화제다. 항염증제인 커큐민을 함유하고 있으며, 붓기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강황을 피부에 바르면 윤기를 줄뿐만 아니라 활력을 주고, 피부가 칙칙해지는 것을 막아 준다. 또 강황은 피부를 손상시키는 각질을 제거 할뿐만 아니라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 생성을 향상 시킨다.

 

피부에 강황을 바르는 방법

강황 가루 반 티스푼과 벵골콩가루인 베산가루 1 컵을 섞는다. 여기에 우유나 물을 충분히 넣고 잘 섞어 부드러운 반죽을 만든다. 아로마 향을 몇 방울 추가해 더 섞어준 다음, 얼굴과 목에 바르고 마를 때까지 그대로 둔다. 다 마르면 시원한 물로 헹궈내면 된다. 특히 여름철에 강황가루를 바르면 좋다.

 

2.

꿀은 훌륭한 보습제이며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시켜 주는 식품이다. 꿀의 항균 특성은 감염을 예방하고, 잡티와 여드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또 꿀은 미백 특성이 있고, 색소침착과 흉터 제거를 돕는 효과가 있다.

 

꿀을 피부에 사용하는 방법

얼굴과 목에 직접 꿀을 바를 수 있지만, 우선 피부를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꿀은 얼굴에서 마를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피부에 흡수되도록 몇 분 동안 손으로 문질러 마사지를 해주도록 한다. 이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낸다.

 

3. 올리브유

올리브 오일은 피부에 항산화 작용을 한다. , 피부의 조기 노화를 방지한다. 자외선에 노출된 후, 피부에 올리브 오일을 바르면 피부암을 유발하는 세포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리브 오일은 피부 손상을 복구하는 식품으로, 윤기를 더해주는 효과가 있다.

 

피부에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

매일 밤 자기 전에 올리브 오일 몇 방울을 얼굴에 떨어 뜨려 얼굴과 목에 발라준다. 2~3 분 동안 얼굴 위쪽 방향으로 쓸어 올려주듯 마사지를 하고, 따뜻한 물에 수건을 담근 후 물을 짜낸 다음 얼굴과 목에 약 1분 동안 올려 둔다. 다시 따뜻한 물에 타월을 담근 다음 얼굴과 목에 남은 기름기를 부드럽게 닦아내면 된다.

 

4. 오렌지 주스

오렌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해독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매일 한 잔의 오렌지 주스는 안색을 깨끗하게 하고, 피부에도 활력을 준다. 비타민 C와 구연산 함량 덕분에 오렌지는 여드름을 케어하고, 피부에 탄력을 만들어 낸다.

 

피부에 오렌지 주스를 사용하는 방법

매일 아침 오렌지 몇 개를 짜서 소금과 약간의 후추를 넣어 아침 식사 시 마셔주면 좋다. 또 오렌지 껍질 몇 조각에 아로마 오일 몇 방울을 넣고 갈아서 부드럽게 만든다면, 얼굴 전체에 바르고 15분 후 찬물로 헹궈내면 된다.

 

5. 우유

멜라닌 조절 호르몬인 티로신은 피부를 어둡게 만든다. 이때 우유는 피부의 티로신 수치를 조절하고 윤기 넘치는 피부를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생우유는 좋은 피부를 만들기 위해 가장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식품 중 하나다.

 

피부에 우유를 사용하는 방법

생우유를 피부에 바르거나 다른 재료와 섞어 반죽을 만들어서 발라도 된다.

 

6. 베산(벵골콩가루)

베산은 영어로 그램콩가루라고도 불린다. 베산은 천연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하며, 얼굴에 팩을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준다.

 

피부에 베산을 사용하는 방법

베산에 물, 우유 등을 혼합해 사용한다. 피부에 팩처럼 사용할 수 있는데, 각질 제거 효과를 높이기 위해 설탕을 첨가해도 된다.

 

7. 오이

건성 피부, 갈라진 피부, 다크 서클에 좋은 식품. 오이는 우리 피부와 같은 pH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데, 이는 피부 장벽을 보충하고 촉촉하게 유지해 빛나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

 

피부에 오이를 사용하는 방법

TV나 잡지 등에서 봤던 것처럼, 오이를 얇게 썰어 얼굴에 올려놓으면 된다. 믹서 그라인더에 오이를 넣고 갈아서 발라도 된다.

 

8. 파파야

파파야 속 비밀 미용 성분으로 알려진 파파인을 활용한다. 파파인은 간에 좋을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효과가 있다. 이 효소는 피부 미백에 도움이 되고, 흉터나 모공 등을 줄이는데도 좋다. 파파야는 또한 부드러운 각질 제거제 역할을 하며, 비활성 단백질 세포와 죽은 피부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에 파파야를 사용하는 방법

파파야도 믹서 그라인더에 넣어 갈 수 있으며, 이것을 피부에 넉넉하게 발랐다가 씻어내면 된다.

 

9. 알로에 베라

알로에 베라는 우리 피부에 좋은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알로에 베라는 피부를 윤기 있고 부드럽게 유지시켜 주고, 여드름을 예방한다. 햇볕에 노출된 이후 알로에 베라를 바르면 더 빨리 치유되는 것을 알 수 있다. 피부에 알로에 베라를 바르면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고 탄력을 개선하며,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피부에 알로에 베라를 사용하는 방법 :

집에서 알로에 베라 젤을 만들어 사용하거나, 마시는 음료에 알로에 베라 젤을 넣어 마셔도 된다. 특히 알로에 젤을 부드럽게 긁어내 피부에 발라준 후, 10~15 분 동안 그대로 있다가 시원한 물로 헹구고 피부를 두드려 말리면 된다.

 

10. 레몬

레몬에는 비타민 C와 구연산이 풍부하다.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인데,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부 톤을 밝게 만들고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칙칙하고 거뭇거뭇한 무릎이나 팔꿈치에 발라도 빠르게 회복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레몬은 항균성이며, 감염과 여드름을 예방한다.

 

피부에 레몬을 사용하는 방법 :

매일 레모네이드 한 잔을 마시면 면역력이 향상되고 신체의 독성을 제거하며, 피부를 윤기 있고 촉촉하게 유지시켜 줄 수 있다. 레몬을 피부에 바르고 싶다면 먼저 패치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다. 레몬 즙과 물을 2:3의 비율로 섞어 화장 솜에 적신 후, 피부에 부드럽게 펴 발라 주면 된다. 10분 동안 그대로 두고 있다가 찬물로 씻는다. 다른 수제 얼굴 마스크에도 레몬 즙 한두 방울을 떨어뜨려도 좋다.

 

11. 요거트

요거트는 피부에 좋은 젖산이 풍부하다. 요거트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주름과 잔주름을 줄여준다. 또한 다크 서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피부 탄력을 개선하고 여드름을 예방하며, 윤기를 유지시켜 준다.

 

피부에 요구르트를 사용하는 방법 :

요거트를 섭취하면 피부에 좋다. 화장 솜을 사용하여 피부에 직접 바르고 10 ~ 15 분간 방치 한 후 찬물로 씻어도 된다. 또 요거트에 레몬, 귀리, 꿀 등의 재료를 더해 얼굴 팩을 만들 수도 있다.

 

12. 귀리

귀리는 효과적인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하며, 피부 톤을 밝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또 각질제거 효과 또한 뛰어나며, 여드름 치료에 중요한 아연이 풍부하다. 귀리는 피부의 과도한 기름을 흡수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면 더 좋다. 또한 베타글루칸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건조하고 가려운 피부에도 사용할 수 있다.

 

피부에 귀리를 사용하는 방법 :

귀리 2스푼과 요거트 3스푼을 섞는다. 레몬 반 정도를 넣고 잘 섞는다. 이 반죽을 피부에 바르고 10-15 분 동안 그대로 뒀다가 찬물로 씻어낸다.

 

13. 아몬드

아몬드에는 비타민 E와 항산화제가 풍부하다. 아몬드 오일을 사용해 정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피부는 윤기 있고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또한 잔주름과 주름, 여드름을 예방한다. 이 밖에 피부 상처나 다크 서클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

 

피부에 아몬드를 사용하는 방법 :

우유에 아몬드를 담가 으깨어 잘 섞어주면 반죽이 된다. 이것을 피부에 바르고 10~15분 동안 그대로 둔다. 그런 다음 찬물로 씻고 두드려 말린다. 매일 5~10분 동안 아몬드 오일로 피부를 마사지하면 피부를 젊게 만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14. 코코넛 오일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제와 지방산이 풍부하다. 피부 염증을 줄이고, 거의 모든 피부 유형에 효과적이다. 우수한 보습제이면서도 클렌저 및 자외선 차단제인데, 기름이면서도 피부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도와준다.

 

피부에 코코넛 오일을 사용하는 방법

미지근한 코코넛 오일을 사용해 주기적으로 마사지를 해주면 피부를 윤기 있고 건강하게 유지시킬 수 있다. , 코코넛 오일을 발랐을 때 피부가 답답해지고 트러블이 생긴다면 즉시 사용을 금해야 한다. 코코넛 오일은 얼굴보다 바디 피부에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15.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 비타민 A, B 비타민 등이 풍부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고 보습하는 효과가 있다. 강력한 노화 방지 효과가 있어 잔주름과 주름을 예방한다. 특히 바나나는 여드름과 여드름 치료에 좋으며, 여드름 흉터와 색소 침착을 치료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피부에 바나나를 사용하는 방법 :

바나나를 으깨 피부에 바르고 15-20분 동안 그대로 뒀다가 미지근한 물로 씻어내면 된다, 잘 익은 바나나 1 개에 꿀 1 티스푼, 레몬 주스를 사용하여 마스크를 만들 수도 있다. 바나나 껍질은 피부톤과 다크 서클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바나나 껍질을 피부에 부드럽게 문지르는데, 10 ~ 15분 동안 그대로 뒀다가 물로 씻어내면 된다.

 

16. 사프란

사프란은 피부 톤을 밝게 하고 윤기 있게 해준다. 여드름, 잡티, 블랙 헤드 치료에 효과적이며, 피부를 매끄럽게 하고 다크 서클을 밝아지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피부에 사프란을 사용하는 방법 :

물에 사프란 몇 가닥을 넣고 5 ~ 10분 동안 그대로 둔다. 그런 다음 우유, 꿀 또는 강황에 첨가해 다양한 유형의 마스크를 만들 수 있다. 피부에 5 ~ 10분 정도 발라 준 후 찬물로 씻어낸다.

 

이러한 자연 요법은 개별적으로나 여러 가지 방법을 함께 사용해도 유익하다. 성분을 잘 모르는 화장품이나 크림보다는, 집에 있는 천연성분으로 피부를 더 건강하게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