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7 (토)

기상청 제공
강황가루가 몸에 좋다던데...어떤 효과가 있을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황가루가 몸에 좋다던데...어떤 효과가 있을까?

헬스뉴스닷컴.jpg

 

전형적인 생강처럼 생겼지만, 사실은 생강의 사촌에 가까운 심황뿌리는 신선하게 그대로 사용하거나 물에 끓여서 말린 후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는 식품이다. 이를 강황가루라 한다. 강황 가루는 겨자색에 가까운 노란색 식품으로, 약간의 매운맛과 쓴맛에 흙 향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일반적으로 카레가루를 강황가루로 알고 있는 사람들도 있지만, 실제로는 다르다.

 

이 강황은 몸에 좋다고 유명하다. 건강정보 프로그램들에서는 강황가루에 대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다룬다. 실제 강황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를 이해하려면 우선 강황의 영양성분을 확인해야 한다. 강황에는 유명한 폴리페놀의 일종인 커큐민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생생한 노란색을 띈다. 커큐민은 기억력에도 매우 좋은 성분이다. 또 디메톡시 커큐민 및 비스 데메톡시 커큐민과 투르메론, 아틀란톤, 진지베론 등의 항산화제 성분이 풍부하다.

 

덕분에 심황은 예로부터 인도에서 전통 치료사에 의해 약으로 사용되어 왔다. 실제 세계적으로 ‘할디’라고 알려져 있는 향신료로서, 수많은 건강 질환을 관리할 때 사용되고 있다.


이와 관련, 인도의 유명 건강 웹에서는 강황을 먹으면 나타나는 13가지 건강효과가 있다고 발표했다. 

 

우선 연구에 따르면 강황가루에 함유된 커큐민은 염증을 줄이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커큐민의 항 염증 효과는 시클로 옥시게나제2(COX-2), 리포 옥시게나제(LOX) 및 유도성 산화질소 합성 효소인 iNOS를 억제하는 능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 커큐민은 또한 강력한 항산화제이므로, 우리 몸을 활성 산소로부터 보호하여 심장병과 암의 위험을 줄여준다.

   

강황에 존재하는 커큐민은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형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제 2형 당뇨병 발병을 지연시켜 주므로, 혈당 수치 관리에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다.

 

강황은 또한 면역 수준을 높일 수 있는 식품이다. 항균, 항 바이러스 및 항진균 특성이 있어 우리 몸을 다양한 감염으로부터 보호시켜 준다. 세계적으로 많은 의사들은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 매일 따뜻한 우유 한잔에 심황을 1티스푼을 타서 섭취 할것을 강력히 권장하고 있다.

 

앞서 얘기한 대로, 강황에서 발견되는 커큐민의 항산화 특성은 심장 질환과 당뇨병성 심혈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커큐민은 또한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죽상 동맥 경화증으로 발생하는 병리학적 문제들을 예방하기도 한다.

 

또한 커큐민은 암세포의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고, 암세포가 성장하기 전 단계인 가장 작은 분자 수준에서 암세포의 확산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새로운 암 성장의 위험을 효과적으로 줄여 준다.

 

알츠하이머, 치매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알츠하이머병은 아밀로이드 플라크(amyloid plaques)라고 하는 단백질 덩어리가 엉키고, 그것이 축적돼 발생하는 질환이다. 강황의 커큐민은 이러한 단백질 플라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우울증 환자의 경우도 강황가루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커큐민은 뇌 유래의 영양인자인 BDNF 수치를 높여 우울증 환자가 섭취해도 도움이 된다. 커큐민은 또한 뇌신경 전달 물질 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을 증가시킨다. 세로토닌과 도파민은 뇌를 충분히 활성화 시켜 일상생활에 집중력과 활력을 더해준다.

 

더불어 강황에서 커큐민의 항산화 특성은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노화를 늦추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피부 속 새로운 세포 성장을 자극해 잔주름과 깊은 팔자주름 등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뼈 건강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통 받는 환자에게 커뮤민 보충제를 투여하면 통증과 관절 기능이 크게 향상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커큐민은 또한 뼈 조직을 보호하고 뼈 손실을 방지하므로, 강황가루를 이용하면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강황의 커큐민은 팽만감을 줄이고 소화 시스템을 정상화시켜 주기 때문에 소화기계 능력 향상에도 좋다. 더불어 담낭을 자극하여 담즙을 생성한다. 또한 췌장염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심황의 항산화 성분은 녹내장 및 백내장 치료효과도 있다고 한다. 심황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녹내장의 진행을 막고 시력 상실도 예방할 수 있다.

 

특히 강황은 항염, 항균, 항산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피부에 상처 치료 및 여드름과 탈진 예방, 습진 및 건선 퇴치, 흉터 감소, 다크서클 부위를 화사하게 만들거나 피부결을 개선해 밝게 빛나는 피부를 만들어 준다고 한다.

 

다만 심황은 섭취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도 있다. 우선 커큐민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위산 역류, 설사, 현기증 및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또 심황은 혈액 응고를 늦출 수 있으므로, 출혈 장애가 있는 사람은 금해야 한다. 같은 관점에서 강황을 많이 먹으면 멍이 잘 들 수 있다. 이 밖에도 강황은 위식도역류질환 같은 위장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어 위장장애가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에는 혈당을 너무 낮출 수 있으므로 적절히 섭취해야 한다.

 

심황의 이상적인 섭취량은 하루 5티스푼 이하다. 그 이상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강황가루나 심황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검은 후추를 함께 사용하면 좋다. 또 '골든 밀크'또는 '할디 두드'로도 알려진 우유의 강황은 신체에 더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