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집에서 슬리퍼를 신지 않고 생활하는데 익숙하며, 왜 신어야 하는지 그 이유를 알지 못한다.
집에서 슬리퍼를 신거나 신지 않는 것은 전적으로 자신의 선택이지만, 슬리퍼를 신기 시작한 이유는 무엇인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집에서 슬리퍼를 신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며, 세균 및 감염예방, 신체 균형 향상, 심지어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1. 일반적 질병 예방
1년 내내 감기에 시달리고 있다면 집에서 슬리퍼를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면역체계 강화가 필수다. 집에서 슬리퍼를 신지 않으면 몸의 열기가 발을 통해 빠져 나가게 된다. 몸이 계속 열을 잃게 되면 혈액순환이 감소하여 감기와 독감 같은 일반적인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슬리퍼를 착용하면 발을 보호할 수 있고 혈류를 정상으로 유지해 면역체계가 강화된다.
2. 세균 및 곰팡이 감염 예방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기 집 바닥은 절대적으로 깨끗하다고 생각할 것이다. 바닥이 깨끗하고 아무런 흠이 없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육안으로는 볼 수 없는 세균과 박테리아가 무수히 존재한다. 진공청소기와 걸레질에도 불구하고 유해한 미생물들은 공기 및 기타 운반체로 집에 들어와 바닥에 자리하고 있을 것이다.
슬리퍼를 착용하면 전염성 발 질환(발톱 곰팡이, 무좀 등)으로부터 발을 보호 할 수 있다.
3. 신체 균형 향상
슬리퍼를 착용하면 아기와 노인의 신체 균형이 높아진다. 아기의 발은 특정 연령이 될 때까지 평평하지 않으며, 걷는 법을 배우면서 자주 넘어진다. 아기에게 슬리퍼를 신기면 보다 쉽게 아기가 걸을 수 있다.
노인의 경우 아치 지지대가 좋은 푹신한 슬리퍼를 착용하면 도움이 된다. 슬리퍼를 착용하면 나이가 들수록 신체의 균형과 안정성이 높아지게 된다.
4. 발 붓기 완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발을 부어오르게 할 수 있다. 슬리퍼를 신으면 열을 가두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게 된다. 발에 딱 맞는 딱딱하지 않은 슬리퍼를 선택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