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7 (토)

기상청 제공
엑스트라 버진은 요리에 사용 못해? 올리브 오일에 대한 오해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엑스트라 버진은 요리에 사용 못해? 올리브 오일에 대한 오해들

 

헬스뉴스닷컴.jpg

식용유를 구매할 때, 올리브유를 찾는 이들이 많다. 건강에 좋은 단일 불포화 지방이 함유된 올리브오일은 심장 건강에 좋은 지중해 식단의 기본이 되는 식품이다. 그러나 어떤 올리브 오일을 골라야하는지, 요리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가 드물다. 취재한 바에 따르면, 올리브 오일에 대한 잘못된 정보가 생각보다 많았다. 이에 대해 정리해 봤다.

 

△"순수한" 퓨어 올리브 오일이 최고의 품질?

  "순수한"이라는 말은 어쩌면 식품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다. 퓨어라는 말이 붙으면 좀 더 건강하게 들리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퓨어 올리브 오일이란, 단지 제품에 다른 성분이나 기름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퓨어 올리브 오일은 실제로 엑스트라 버진에 비해 낮은 등급이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는 신체에서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올리브의 천연 식물 화합물인 폴리페놀의 농도가 가장 높기 때문에 가장 건강한 것으로 본다. 퓨어 올리브 오일에는 폴리페놀이 더 적지만, 여러 가지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른 효능들은 많다. 또 맛도 더 있는 편이다.

 

△“Light” 라이트 올리브 오일은 지방과 칼로리가 적다?

 식품 포장지에 'Light'라는 단어가 붙어 있으면 지방과 칼로리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올리브 오일의 경우에는 좀 다르다. 지방이나 칼로리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맛'을 의미하는 것이다. 모든 종류의 올리브 오일은 같은 수의 칼로리와 지방을 함유하고 있다. 라이트 올리브 오일이라고 해서 지방 함유량이 적은 것은 아니며, 단지 다른 등급에 비해 가격이 저렴하다는 차이점이 있다.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로는 요리 할 수 없다?

어떤 사람들은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요리하기에 적당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냥 드레싱이나 소스로 사용하라고도 한다. 사실 엑스트라 버진 오일은 카놀라유와 같은 일부 식용유에 비해 발연점이 낮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도 일상적인 가정 요리에는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은 다른 등급의 올리브 오일보다 풍미가 더 높은 경향이 있다. 따라서 향이 강하지 않은 오일이 더 좋다면, 라이트 올리브유나 퓨어 올리브유, 그냥 올리브 오일이라고 표시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올리브 오일은 요리하면 영양성분이 사라진다?

가스레인지나 전기레인지 등으로 가열한다고 해서 올리브 오일의 건강 상의 장점들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약간의 풍미가 사라질 수는 있지만, 가열한 뒤에도 오일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대부분의 폴리페놀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다.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은 가짜?

상점에서 판매하는 값 싼 올리브 오일이 실제로는 올리브 오일이 아니라 다른 오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진짜 올리브유를 구입하려면 엄청나게 비싸다고도 하고, 되도록 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기도 한다. 그러나 미국 FDA의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분석에 따르면, 총 88 개의 올리브 오일 제품 중, 단 3개만이 순도 표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따라서 제품 라벨에 다른 오일과 혼합되어 있다고 표시되어 있지 않다면, 실제 퓨어 올리브유나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는 모두 순도와 품질 인증을 받았다고 보면 된다. 

 

덧붙여서 만일 올리브유를 구입해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가능하면 어두운 병에 담긴 제품을 선택하자. 올리브 오일은 찬장 등과 같이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고, 개봉 후 1-3 개월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토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